나는 무엇과 함께 살 것인가?

정원을 멋지게 꾸미기 위해서 잡초를 제거할 생각부터 합니다. 군데 군데 자라고 있는 잡초를 뽑아내기 시작합니다. 그러나, 잡초는 곧 자라납니다. 정원에 잡초가 자라지 않게 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튼튼한고 견고한 화초와 관목들을 심어 놓는 것입니다. 화초와 관목들을 심어 놓으면 잡초가 자랄 공간이 없어져서, 잡초들이 일종의 '질식사'를 당한다고 합니다. 

Read More
Mosung Eam
두려움 없는 헌신

두려움 없는 헌신의 길을 걷고 계신 분이기에, 우리 교우들이 살아갈 삶에 대한 유익한 안내자가 되어줄 것이라고 판단했습니다. 우리는 늘 성경과 예배를 통해 그리스도를 온전히 섬기도록 요청받습니다. 그러나, 여러가지 이유로, 그리스도인의 삶에 전적으로 헌신하는 것을 우리는 회피합니다. 배우지 못해서, 혹은 직접 보지 못해서, 혹은 그런 종류의 삶은 애당초 불가능하기에 회피한다는 변명은 우리가 피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Read More
Mosung Eam
비스듬히

김겸 청년이 어느날 교회 페이스북을 통해 나는 우리 교회 통해 사랑을 배웠습니다라며 한껏 너스레를 부렸던 일이 있었습니다. 그랬던 김겸 청년이 올해 셀리더로 봉사하게 되는 것도 주님의 은혜입니다. 소그룹을 통해 서로 기대며 잘 받쳐줄 수 있기를 바랍니다. 

Read More
Mosung Eam
대양에 있는 큰 물로도 작은 배 하나를 삼키지 못합니다

대양에 있는 모든 물로도 작은 배 하나를 침몰시킬 수 없습니다. 물만 들어오지 않으면 배는 침몰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배 안에 물이 들어가기 시작하면, 배는 가라앉기 시작합니다. 마찬가지의 원리가 우리 인생에서 경험됩니다. 이 세상에서 당하는 그 어떤 일도 우리를 흔들 수 없습니다. 그것이 우리 내면으로 침투하기 전까지는!

Read More
Mosung Eam
어려운 것보다 더 어려운 것

낙타가 바늘 구멍을 통과하는 것은 상상조차 할 수 없을만큼 불가능한 일입니다. 내려놓음과 자기 비움은 상상할 수 없을만큼 어려운 것보다 더 어려운 것입니다. 

Read More
Mosung Eam
Feel like...기도

허핑턴포스트 한국판에 실린 한 기사 내용에 흥미가 있었습니다. 사람들이 대화 중에 "feel like"라는 말을 많이 사용하는데, 이 표현을 긍정적으로 보는 입장과 부정적으로 보는 입장을 기록했습니다. 기사 내용의 한 꼭지는 "...

Read More
Mosung Eam
날 놈은 나고

마음을 비워야 스스로 성가시지 않는 법입니다. ' 해야지' 하며 일하지만그런 마음에만 사로잡히면 스스로 성가시게 됩니다결과를 통제하려는 마음이 찾아 들면,이미 게임에서 진것이나 마찬가지입니다.

Read More
Mosung Eam